당신의 성공은 수요일에 결정된다
깜짝 놀랄만한 수요일 사용 설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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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가지 팁
새어나가는 시간을 파악하라. 우선순위를 정하라. 공동/개인 업무를 분류하라. 시계부를 이용하라. 일주일을 나누어라
기존 시간단위를 잊자. 아침1시간은 나를 위해 사용하라. 2주 단위 시간을 사용해보자, 스스로 시간디자이너가 되라.
PART 1. 시간사용에 대한 착각들
1. 금세 처리할 수 있는 일을 미루는 것은 연장선상에서 처리할 때 보다 시간이 더 많이 든다.
아침에 그 날 하루 처리해야 할 일을 정리하는 것이 신문 읽는 것보다 중요하다.
2. 휴식시간은 10분 이내여야 일의 흐름이 끊기지 않는다.
우선순위의 결정 : 삻에 도움이 되는가? 급한가 중요한가? 계획에 있는 일인가?
일을 미룰 수록 급한일은 늘어난다.
3. 시간에는 종류가 있다. 중층시간. 공동의 일을 처리하기 위한 시간.
상대방에게도 나름의 시간흐름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4. 업무시간에 나를 위한 시간과 공동시간을 분류한다. (자기 업무 : 1차선)
1차선으로만 달리면 Conflict 가 많아질 수 있다.
5. 1시간이라도 자기만의 시간을 가져라
6. 아침에 신문을 보지 마라. 하루 일과를 점검해야 한다.
7. 시간을 구체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미팅을 잡을 때도 '시간이 있어'라기 보다는 '20분 정도 시간 될까?'로 물어보아야 한다.
8. 상대방의 시간을 존중하라.
'지금 시간 괜찮으세요? 복잡한 이야기라 15분 정도 시간을 내 주실 수 있나요?'
상대방에게 자신과는 다른 시간이 흐른다는 인식을 해야 한다.
친전할 CEO는 상대방의 기분을 짐작하고 미리 자신을 상황을 알려준다.
'지금 5분정도 시간이 있습니다.' '천천히 이야기 하세요'
'3분정도 시간 있으세요? 간단히 말씀드리고 자세한 내용을 보내겠습니다.'
회의 중에 '나중에 검토하자'라는 말은 하면 안된다.
PART 2. 수요일 200% 활용법
9. 1주일을 단위로 삼으면 1년이 52단위로 끝이 난다.
1주일을 2, 3개 단위로 인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월화/목금/토일, 수요일을 기점으로 목요일을 새롭게 시작한다.
수요일은 별도의 조정일이기 때문에 가능한 공통업무, 즉 중층시간을 넣지 않는 것이 좋다.
10. 이사를 생각해보라. 큰 물건을 다 옮겨도 자질구래 한 일들을 처리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큰 프로젝트나 안건보다 자질구레한 업무를 처리하느라 시간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수요일에 작은일들을 처리해서 主 평일에 큰 프로젝트가 처리되도록 한다. Plus 자기계발.
수요일은 조정일, 준비일, 잔업처리일, 나만의 시간
11/12. 수요일 아침 자기시간, 오전 월/화 업무지원, 오후 목/금 업무준비
13. 수요일. 혼자식사하기, 산책하기
수요일은 특별하게 보낼 것, 주말은 멋을 부릴 것.
14. 수요일에는 한두시간 빨리 출근하기. 자신만의 장소에서 시간을 보내야 한다.
밀린일을 처리하기, 엽서쓰기
15. 수요일은 주변 정리의 날. 월/화와 목/금을 구분 짓는 무언가를 해야 한다.
책상서랍을 매주 수요일 정리한다. 모두 꺼내어 분류하기. 버리지 못한다면 임시저장장소를 마련한다.
16. 가방정리도 수요일에. 명함정리를 한다. 매일 명함정리를 하는 것도 시간 낭비.
17. 수요일에는 절대 야근하지 마라.
18. 수요일에는 자신에게 특별함을 부여하자. 옷부터.
유럽속담 : 짬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은 항상 짬이 없다.
PART 3. 시간단위를 확 뜯어고쳐라
19. 월요일 회의를 그만둬라. 회의실은 일을 못하는 사람이 느긋하게 머무르는 곳.
20. 일 못하는 사람들의 구호가 있다. '시간을 더 주세요.''주말까지 완성하면 되나요?'
'거의 끝났습니다' ' 죄송합니다. 조금 더 시간을 주세요.'
모호한 약속을 하지 말아야 한다. '나흘 이내로 끝내겠습니다''다음주 목요일까지..'
21. 시계부를 적는다. 하루 일과를 상세하게 분류하여야 한다.
생각할 일은 출퇴근 길이나 회의중에 한다. 두개의 일정을 동시에 진행할 수도 있다.
개인업무 (개인시간, 취미, 공부, 가족..), 회사업무 (미팅, 외근, 회의, 기타..)
22. 중층시간이 많으면 아침형 인간이 더 적절하다.
23. 2주단위 다이어리. 주단위가 버겁다면..
24. 일년을 세개단위로 나누기. 1년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중도포기 하기 쉽다.
전기 (중요 목표1), 중기 (중요목표 2), 후기 (전중기 미달성 목표 보충 및 새해준비)
알렉산드르 비네 : 가낭 바쁜 사람이 가장 많은 시간을 갖는다.
PART 4. 구체적인 업무활용 노하우
25. 이메일에 목숨걸지 마라. 전화로 하는 것이 훨씬 빠를 때가 많다.
26. 단체메일 대신 대화토느를 사용하라. 1. 정보공유 및 진행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2. 기록이된다.
필드 : 날짜, 보내는이, 받는이, 내용, 확인란 (***)
27. 명함에 메모를 하고 정리하자
28. 클리어파일보다는 봉투를 이용한다. 서적도 넣을 수 있고 일을 할 때 모든 자료를 보게된다.
건당 1개의 봉투를 이용하여 다량의 결재를 처리한다 (제출자, 제출일, 결재기일..) / 외근하는 사람의 예
28-1. 자료정리, 자료작성은 성과가 아니다. 간단한 내용인데 보고 (파워포인트, 그래프..) 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든다.
30. 바로 전화 거는 사람이 성공한다. 기록이 남으니 이메일이 더 정확하다?
기록은 될 수 있을 지언정 보증은 되지 못한다. 참석여부를 메일로 통보하고 참석 안하기..
* comment / ** 내 생각 / *** 중요
** 대화의 대부분을 불평에 사용하고 있지 않은지? 화제를 바꾸어 보자
** 소규모 조직을 만들면? 살롱... 신자유주의 경제학부터 해보자.
** 화요일 마감하고 수요일에 주간실적을 작성한다. 딱 맞아 떨어지네?